블로그를 개설하고 컨텐츠를 작성하면 누군가가 구글 검색을 통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와 컨텐츠를 봐야하는데요. 이 때 필요한 것이 구글 서치 콘솔 등록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면, 구글 검색을 통해 내 컨텐츠가 보여야 하지만 안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구글 서치콘솔 색인" 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블로그를 개설하고 검색해서 내 블로그의 컨텐츠를 보게 하기 위해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
이 과정을 거치면 구글에서 검색을 했을 때 내 컨텐츠가 보여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된다는 말도 있어서 3주 정도 기다려봤는데요. 저는 그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기다리면 된다 안된다는 말이 있지만 제 개인적 경험으로는 구글 서치콘솔 색인을 하니 며칠내로 구글 검색이 되기 시작해 구글 서치콘솔 색인은 직접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하는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색인 : 낱말, 구절 등을 일정한 순서로 나열한 목록) 쉽게 말해 색인이 되어야 검색이 가능한 상태가 된거에요.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여 시작하기를 눌러 로그인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좌측 메뉴 중에 페이지를 눌러보면 내 블로그 페이지들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현재 42페이지는 색인이 되지 않았고 21개 페이지는 색인이 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전부 회색으로 색인이 안되고 있었습니다만 구글 서치콘솔 색인 등록하니 이렇게 색인이 점점 되고 있습니다.
42개 페이지가 색인이 되지 않는 이유라고 해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을 클릭해 주세요.
아래 사진처럼 색인이 되지 않고 있는 페이지들의 리스트가 쫙 나옵니다. 마우스를 가져가면 그 페이지 URL주소를 복사할 수 있게 아이콘이 보입니다. 아래 네모박스 쳐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 URL주소가 복사됩니다.
복사한 URL주소를 페이지 상단에 Ctrl + V 하여 붙여넣기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로딩화면이 뜹니다.
로딩이 끝나면 해당 URL 주소가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나와요. 여기서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다시 로딩화면이 나옵니다.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창을 닫지 말고 기다려주세요.
로딩을 기다리면 아래처럼 색인 생성 요청이 되었다고 알려줍니다. 이렇게 하면 일일이 하느라 불편하겠지만 확실히 구글 서치콘솔 색인이 되어 구글에서 내 컨텐츠가 검색됩니다.